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위암 원인 증상 치료방법 및 치료식품

by 룰루랄라워킹맘 2024. 1. 31.
반응형

 

위암: 원인, 증상, 치료 및 회복 음식



우리의 위장은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위장에서 비정상적인 세포 생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세포 생장은 종양이 형성되어 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위암의 원인, 증상, 치료 및 회복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위암의 원인

 위암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2016년 미국암연구소와 세계 암연구기금은 유전을 제외한 위암 발병 요인을 과음, 비만, 가공육 과다섭취라고 발표했습니다.  소금에 절인 고기 채소 및 음식은 좋지 않으며 훈제고기, 녹말이 많은 음식, 조리한 곡물, 햄 베이컨, 동물성지방, 매운음식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과 탄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훈제음식의경우 질산염, 아질산염이 포함되어 위암에 위험하다고 합니다. 또한 밥을 먹는 데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 혹은 불규칙한 식습도 문제입니다. 흡연 또한 위험도를 증가시키며 정상인의 2~3배 정도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유전적 인자와 위염, 가성폴립 등의 위장 질환,  위암 환자가 있는 가족력도 위암의 원인입니다. 

2. 위염의 증상

위암의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될수록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상복부가 거북하고 불쾌하며 공복시 또는 식후에 속이 쓰리고 메스껍고 구역질이 나고 트림을 자주 합니다. 명치끝이 아프고, 구토 및 토혈을 하고, 입맛이 없거나 음식 삼키키가 힘들고 혈변을 보고 몸무게가 줄어들수 있습니다. 배에 혹이 만져지거나 황달이 생기고, 가스가 차면서 대변 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위염 위궤양등과 비슷하지만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니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 위염과 증상이 비슷해서 조기에 위암을 발견하려면 내시경 검사를 권고 한다. 

3. 위염의 치료

수술: 종양이 작고 초기 단계에서 발견된 경우,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조기위암같은 경우 수술없이 내시경 상으로만 절제를 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조기위암의 경우 전이 확률이 매우 적기 때문에 수술부위만 잘라도 될 만큼 전파 확률이 낮습니다. 
화학요법: 종양이 크거나 다른 조직으로 확산된 경우, 화학요법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주로 수술 후 방사선치료를 행하며, 종양이 다른 조직으로 퍼진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환자의 건강 상태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진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4. 위염 회복 음식

위암 치료 후 회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 고단백, 저지방 음식
- 신선한 과일과 채소
- 과일과 채소를 이용한 스무디나 주스
- 쌀, 귀리, 보리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해산물
- 식초, 레몬 주스, 자몽 등의 산성 음식

다른 치료를 받는 경우나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위암은 비정상적인 세포 생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위암의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위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 화학요법 및 방사선치료입니다. 회복을 위해 고단백, 저지방 음식과 신선한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해산물 및 산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위암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